Home과학기술보고코리아 카자흐스탄에 니켈 공장 건설 예정

보고코리아 카자흐스탄에 니켈 공장 건설 예정

카자흐스탄 Khabar 보도 따르면, 한국 투자자들이 카자흐스탄에 니켈 생산 공장을 건설 할 계획이다. 보고코리아(대표 이준석)와 모노리스(대표 박민규)는 세계최초로 염소 화합물을 이용한 친환경 수산화니켈 습식제련 기술을 개발해 지난 8일 광양에서 시연회를 개최했다.

모노리스의 광양 공장에서 열린 이번 시연회에는 국내외 유수의 2차전지 양극재 생산업체와 투자기관 관계자, 그리고 중앙아시아 최대 자원부국인 카자흐스탄의 주한 대사 바킷 듀센바예프(Bakyt Dyussenbayev) 등이 참석하는 등 업계의 뜨거운 관심이 몰렸다.

보고코리아와 모노리스가 특허를 보유한 친환경 수산화니켈 습식제련 기술은 국내에서 독자개발한 기술로서,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에 반드시 필요한 황산니켈을 만드는 주원료이면서 정부 10대 전략품목인 수산화니켈을 염소 화합물을 이용하여 친환경적인 습식제련을 통해 생산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건식 또는 황산을 이용한 습식제련 공정에서는 상당한 폐기물이 발생하여 환경오염 우려가 높았으나, 모노리스가 개발한 기술은 염화수소를 이용한 습식제련 방식으로 폐기물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그리고 생산과정에서 높은 압력과 온도가 필요없어 초기 투자비용이나 생산 단가가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에는 그냥 버려지던 슬래그(slag)에서 MgO 등 추가적으로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어 높은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

수산화니켈은 전기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나 2018년 대일 수입 의존도가 98%였던만큼 일본이 수출 규제에 나설 경우 정부가 주도하는 4차산업 육성에 타격이 클 것으로 우려되었다. 이에 따라 작년 11월 한국과학기술원(KISTI)에서 수산화니켈을 위기대응 전략품목 10선으로 발표한 바 있다.

이준석 보고코리아 회장은 “카자흐스탄은 니켈, 크롬 등 광물자원이 풍부한데 이들 광물 매장지역에 우리의 친환경적이면서도 경제성이 매우 뛰어난 습식제련 기술(일명 “MACH” 기술)을 도입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한다면 큰 시너지가 날 것”이라면서 “카자흐스탄을 포함하여 광물자원이 풍부한 국가에 합자공장을 추진하여 2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에서 가장 필요한 니켈을 환경오염 없이 경제적,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향후 양극재 소재업계를 이끌어갈 리더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보고코리아는 그동안 심혈을 기울여 준비해오던 카자흐스탄 니켈제련공장 건설 프로젝트가 성공하게 되면, 일본 등 기술 강대국의 전유물이었던 수산화니켈 생산에서 한국이 기술 우위를 점유하고 안정적인 원료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Tags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