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사회“2021 제23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고려인 3명 수상

“2021 제23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고려인 3명 수상

올해 처음으로 CIS지역 고려인 대거 참여

고려일보 남경자 기자·고려인 3세 전옐레나 특별상 수상

고려인 4세 최니나 청소년 부문 장려상 수상

KBS 한민족방송은 “제23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특별상에 고려인 2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KBS 한민족 체험수기”는 중국 동북3성을 비롯해 CIS지역, 러시아 등 북방지역 동포의 한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우리말과 글을 보존해온 것을 격려하기 위해 1998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중국 조선족·고려인·사할린 동포들이 한민족 체험수기에 응모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고려인들이 참여했는데 CIS지역에 사는 고려인들뿐만 아니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고려인, 그리고 고려인 2세부터 고려인 4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우리말로 쓴 체험수기를 보냈다.

KBS 한민족방송은 <2021 제23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6개 부문 22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2021 제23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성인 부문 대상에는 사할린동포인 박영자 씨가, 청소년 부문 대상은 중국 흑룡강성 계동현조선족학교 고중 3학년 리조영 학생의 <한국 그리고 우리 가정>이 차지했다.

고려인에게 주는 특별상은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남경자 씨의 <낡은 가요집>과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전옐레나(TEN YELENA) 씨의 <유랑 끝에 할머니 품에서 고향을 찾다>가 각각 선정됐다. 청소년 부문 장려상에는 고려인 4세인 러시아 스톨리츠니-키트  추 트소고등학교 1학년인 최니나(TSOY NINA) 학생의 <한글 학습과 한국문화 체험 경험담>이 받았다.

남경자 씨는 카자흐스탄 레닌기치 신문사 기자이자 현재 고려신문 기자이다. 특별상을 수상한 <낡은 가요집>은 어느 날 우연히 친구가 가져온 비닐봉지에서 낡은 가요집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가요집 속에는 학창시절 친구들이 한자 한자 직접 쓴 가요가 적혀 있었다. 특히 남경자 씨가 레닌기치 신문사 기자로 근무하다 떠나던 날 기념으로 써준 노래 가사와 시 구절이 적혀 있었는데 그 낡은 가요집을 보면서 친구들과의 추억을 떠올린다는 내용이다.

남경자 씨는 “저에게는 그 가요집이 진짜 소중한 것이다. 그래서 그것을 잃었다고 포기했었는데 찾게 되니 너무 반가워서 글을 써볼 생각이 떠올랐다.”며 “고국인 한국 KBS에서 주는 상이라 더 기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남경자 기자 사진

<제23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특별상을 수상한 고려일보 남경자 기자, 전옐레나 씨

특별상을 수상한 전옐레나 씨는 주알마티 총영사관에서 현지인 행정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의 <유랑 끝에 할머니 품에서 고향을 찾다>는 한국어로 된 <레닌기치(현 고려일보)>를 보고 한글에 관심을 갖고 할머니에게 한글을 배워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게 되고, 가족사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전 씨는 “한국에 대한 사랑과 많은 노력 끝에 한국어를 배운 고려인 3세인 저는 사랑하는 할머니의 인생 스토리를 꼭 한 번 써보고 싶었다.”며 “단순히 한 사람의 인생 경험담이 아닌 모국에 대한 애정과 애국심이 얼마나 큰지, 그리고 다음 세대까지 얼마나 많이 전달되었는지 알려고 싶었는데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한 영상 부문인 한민족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중국동포인 전길운 씨의 <간병인 이야기>, 러시아 사할린에 거주하는 주 코스탸 학생의 <우리 가족의 삶 이야기>가 각각 수상했다.

KBS 사회공헌방송부 황형선 부장은 “KBS 한민족 체험수기는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올해로 23회째 매년 이어오고 있는 한민족방송의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인데 무엇보다 많은 동포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동북아시아 동포들의 대표적인 문학상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동안에는 중국동포들이 주로 참여했는데 올해 처음으로 CIS지역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이 대거 참여해 더 의미가 크다.”며 “내년에는 더 많은 고려인들이 참여하길 기대하고 있으며, KBS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려인들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할 것이다.”고 말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별도의 시상식을 거행하지 않고 수상자에게 상장과 상금을 개별 전달할 예정이다. <2021 제23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수상작품집은 내년 상반기에 발간할 계획이다.

<2021 제23회 한민족 체험수기> 수상작은 KBS 라디오 홈페이지(https://program.kbs.co.kr/scr/radio/face/pc/board.html?smenu=906dc8&bbs_loc=R2002-0241-03-42958,list,none,1,0)에서 확인할 수 있다.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