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오피니언사람, 사람들[신년사 : 주카자흐스탄 김대식 대사 ]

[신년사 : 주카자흐스탄 김대식 대사 ]

“한-카, 향후 10년을 이끌 58개 사업에 대해 협력키로”

재외국민, 그리고, 고려인 여러분,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천산과 카자흐 대평원 위로 밝은 태양이 힘차게 솟아올랐습니다. 올해는 12 간지 중 가장 빠르고 영리한 “쥐”의 해입니다. 새해는 우리에게 희망과 기원을 선사하며, 선구자와 개척자가 되라는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먼저 여러분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과 사랑이 가득하시길 빌겠습니다.

  지난 2019년은 우리의 중앙아 최대 우방국인 카자흐스탄과 우리나라가 전략적 동반자가 된  10주년이라는 특별한 해였습니다. 양국 정부는 그간의 10년을 돌아보고 다가오는 10년을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 했습니다. 저희 대사관은 지난해 1월에 새로운 청사와 관저로 이사를 했고, 4월에는 10주년 행사의 정점이 된 문재인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국빈방문이 있었습니다. 7월에는 대사관 개관 행사가 있었고, 9월에는 문희상 국회의장께서 누르술탄에서 개최된 제4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에 공동 주관자로 참석하셨습니다. 10월에는 강경화 외교장관과 툴레베르디 카자흐 외교장관의 공동 주최 하에 제 12차 한-중앙아시아 협력포럼이 누르술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지난해 저희는 문화원을 중심으로 20여회가 넘는 문화행사를 활발히 개최하였습니다. 우리 교민과 고려인들에게 조국과의 연결을 이어가게 하고, 카자흐 국민들에게는 우리나라를 보다 깊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로서도 카자흐스탄 사회를 보다 깊이 폭넓게 알고, 우리와의 협력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가능한 지방도시를 방문코자 하였습니다. 알마티, 카라간다, 크즐오르다, 콕쉬타우, 악토베, 우랄스크, 코스타나이 등을 방문하였고, 주정부들과 협력 방안을 협의하였습니다. 또한 이런 방문 기회를 이용하여 그 지역에 계시는 고려인 협회의 간부와 원로들을 만나 같은 피를 나눈 사람들로서 회포를 풀고 우정을 쌓았습니다.

  고려인들은 과연 자랑스러웠습니다! 인생의 숱한 어려움을 극복하시고 이제는 카자흐 “제4의 주즈”라 불릴 만큼 모범적인 국민이 되었고, 역사적 조국인 한국과 관계를 강화하는 훌륭한 교량의 역할을 수행하고 계십니다. 고려인들은 또한 우리정부가 추진하는 중요한 정책 사안에 대해서도 아주 적극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인 맥락에서 깊이 이해하고 협조해주셨습니다. 깊은 지혜와 놀라운 성숙성입니다. 이 기회를 빌려 우리 고려인들께 다시한번 깊이 감사를 올리고, 우리 대사관과 총영사관은 앞으로도 고려인들의 발전과 희망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지난해에는 정부 관점에서 보면 양국협력의 결실이 매우 좋았습니다. 이런 결과는 마치 전략적 동반자관계 10주년을 축하라도 하는 듯한 내용인데, 특히 양국교역이 급성장하여, 올해 11월까지 38.9억불에 이르렀습니다. 연말까지의 통계가 집계되면 2018년의 거의 두 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기업의 카자흐스탄에 대한 투자는 40억불 규모로 우리의 대 중앙아 투자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과를 거두는데, 적극 참여하고 역할해 주신 우리 교민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 드리며 깊은 사의를 표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방문시 양국은 “Fresh Wind” 협력 프로그램, 즉, 향후 10년을 이끌어갈 10개 분야, 58개 사업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산업 및 자원, 원자력 에너지, 기술 및 ICT, 인프라 및 물류, 건설 및 주택, 농업 및 임업, 금융, 보건의료, 문화교육, 디지털 분야 및 4차 산업혁명 분야 등입니다. 이중 현대차 조립공장 건설, 알마티 순환도로건설, 쉼켄트 주택단지 건설, 주택보증 시스템 컨설팅 등의 사업은 이미 진행 중에 있으며, 여타 합의들의 후속 조치를 위해 양국 정부는 계속 노력 중에 있습니다.

  이런 분야들은 여러분들께서 종사하고 계신 활동을 모두를 망라하고 있을 것입니다. 본국정부와 우리 대사관, 총영사관, 공공기관들은 새해에도 여러분들의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계속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희가 여러분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일이 있으면 언제라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카자흐스탄에서는 지난해 토카예프 대통령이 이끄는 신정부가 출범하였습니다. 나자르바예프 초대대통령이 쌓아 올린 굳건한 토대위에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믿으며, 우리 모두 다 같이 그렇게 되도록 지원합시다. 카자흐스탄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은 바로 여러분의 삶을 토대이자 활동을 위한 환경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새해가 만복으로 가득차길 다시 한번 기원 드립니다.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바 모두 이루어지길 빕니다. 하고 계신 사업도 더욱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idchoo@gmail.com

No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