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사회홍범도장군 유해봉환…78년만의 귀환

홍범도장군 유해봉환…78년만의 귀환

홍범도 유해 실은 특별기, 동포 배웅속 이륙…”유골 상태 좋아”

고려인 동포 “유해 봉환으로 한국에 대한 현지인 관심도 높아져”

‘날으는 홍범도’, ‘봉오동 전투의 영웅’ 홍범도 장군의 유해봉환이 완료되어 18일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되었다.

   문재인 대통령는 이날 안장식에 참석해 홍 장군의 유해와 영정 앞에 카자흐스탄의 추모화인 카네이션과 한국에서 추모를 상징하는 국화로 만들어진 화환을 올리고 분향한 뒤 고개를 숙였다.

   문 대통령은 추념사에서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을 이끌었던 독립전쟁의 영웅, 대한독립군 총사령관 홍범도 장군이 오늘 마침내 고국산천에 몸을 누이신다”며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 101주년, 장군이 이역만리에서 세상을 떠나신 지 78년, 참으로 긴 세월이 걸렸다”고 말했다. 이어 “장군을 이곳에 모시며 선열들이 꿈꾸던 대한민국을 향해 끊임없이 전진할 것을 다짐한다”며 “장군의 불굴의 무장투쟁은 강한 국방력의 뿌리가 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선조들의 고난을 뒤돌아보며 보란 듯이 잘사는 나라, 누구도 넘보지 못하는 강한 나라, 국제사회에서 존중받는 나라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의 독립운동사를 제대로 밝히고 독립유공자들과 후손들을 제대로 예우하는 것이 그 시작”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추념사 중 “조국을 떠나 만주로, 연해주로, 중앙아시아까지 흘러가야 했던 장군을 비롯한 고려인 동포들의 고난의 삶 속에는 근현대사에서 우리 민족이 겪어야 했던 온갖 역경이 고스란히 배어 있다”는 대목을 읊다가 목소리를 떨기도 했다. 감정이 북받쳐 눈시울이 붉어진 것이다. 문 대통령의 다음 발언은 “다시는 그런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절치부심해야 한다”였다.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도 안장식 중간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훔쳤다.

홍범도장군의 유해는 14일 크즐오르다 현지에서 추모식과 파묘, 운구 과정을 거쳐 15일 대한민국 공군 전투기의 호위를 받으며 서울공항에 도착하였다. (한인일보)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