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사회[우크라이나 사태] 주요 국가들의 반응, 어떻게 다른가

[우크라이나 사태] 주요 국가들의 반응, 어떻게 다른가

  (알마티=한인일보)  미국, 영국, 유럽연합(EU) 등 세계 주요 강대국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반러 제재 및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 등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에 대한 반응은 전 세계적으로 훨씬 더 엇갈린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주요 국가의 입장과 지도자들의 발언을 살펴본다.

중국  중국과 관련해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이번 침공에 대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대신 중국 외교부의 성명 발표만 있었다.

   지난 2월 25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은 “각국의 주권과 영토 보존을 존중한다”라고 했으나, 러시아가 “안보에 대한 합리적인 요구”를 하고 있으며 이는 “진지하고 적절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중국은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의 행동에 관해 지금까지 “침공”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국제관계 전문가들은 중국의 이런 입장은 놀랍지 않다며 지난 4일 시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베이징에서 회담을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해당 회담은 2013년 이후 두 정상 간 38번째 만남이다.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서방 세계에 “냉전 시대의 이념적 접근”을 버릴 것을 촉구했다.

  시 주석은 특히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동유럽 확장을 비판했다.

  중국은 또한 지난 25일 러시아의 침략을 개탄하는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표결에서 기권했다.

인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몇 시간 뒤 라지쿠마르 란잔 싱 인도 외무부 차관은 해당 분쟁에 대해 인도의 “중립적” 입장을 전했다.

  인도 또한 UN 안보리의 침략 규탄 표결에서 기권했다. 인도는 러시아와 오랜 국방 협력 관계를 유지했으나,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도 관계를 이어왔다.

  인도 정부 대변인은 26일 모디 총리의 “평화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든 기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터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터키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관계 모두 저버릴 수 없다면서 터키는 전쟁의 확대를 막기 위해 외국 군함에 대한 흑해 진입 통제권(몽트뢰 협약)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터키 국영 언론은 터키 정부가 터키해협을 통해 흑해로 가는 군함의 통행을 금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NATO 회원국인 터키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국과 흑해에서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이들 국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군함의 흑해 접근을 막아줄 것을 터키에 요청했다.

  터키는 러시아의 침공은 “정당하지 않으며 불법적인” 군사행동이라며 엄중히 대응하면서 이번 분쟁이 “역내 및 세계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주 TV 연설을 통해 “러시아의 군사작전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 2월 초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터키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대치 상황의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제안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반군 세력에 대항해 이미 사용 중인 터키산 드론을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협정에 서명했다.

이란  이란의 입장은 엇갈린다. 이란 정부의 견해는 서방 세계가 분쟁을 조장했다는 것이지만, 일부 이란 관리들은 전쟁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표했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지난 24일 원격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NATO의 확장은 타 지역 독립국의 안정과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라는 뜻을 전했다.

  호세인 아미르-압돌라이안 이란 외무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는 “NATO의 도발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했으나, “전쟁에 의지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브라질  일부 주요 중남미 국가 정상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했지만, 브라질의 침묵은 훨씬 더 충격적이었다.

  최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난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서 발이 묶인 브라질 국민들을 위한 사항을 지시하는 데 그쳤다. 브라질 외무부는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외교적 해법을 찾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침공을 “우크라이나 영토 내 표적에 대한 러시아 군사 작전의 격화”라고 묘사했다.

  중남미에서 가장 큰 면적의 브라질은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하는 미주기구(OAS)의 공동 성명을 지지하지도 않았다.

(출처 : BBC)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