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퀴즈온코리아’ 카자흐스탄 본선 대회 성황리 개최
(알마티 = 한인일보) 최재형 기자 = ‘2022 퀴즈온코리아’ 카자흐스탄 본선 대회가 지난 20일 저녁, 수도 누르술탄에 있는 한식당 ‘카카오닥’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카자흐스탄 지역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은 사전 행사로 한식 체험을 한 후, 한국의 역사와 문화 뿐만 아니라 지리, 정치, 경제, 언어, 한-카자흐 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난이도 높은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구홍석 대사는 인사말을 통해 “여기 계신 한 분 한분이 한국에는 카자흐스탄을, 카자흐스탄에는 한국을 알리는 대표이자 교량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퀴즈를 풀면서, 한국 관련 지식도 넓히고 서로 즐겁게 교류하는 좋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오늘 행사 이외에도, 한국과 카자흐 양국은 금년을 ‘한-카자흐 상호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여 많은 문화교류 행사를 해 오고 있다”면서 “여러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공모전과 에세이 공모전 등도 현재 진행 중에 있다” 고 덧붙였다.
‘퀴즈온코리아’는 전 세계 한류 팬들의 퀴즈 서바이벌로, 한류 확산과 문화 외교를 위해 KBS와 외교부가 공동 제작하는 글로벌 한류 퀴즈 쇼이다.
이날 대회에서는 7개의 키워드로 한국에 대한 참가자들의 지식을 물었다.
예를 들면, <발발한 지 70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전쟁은 법적으로 끝난 전쟁이다. 맞으면 오 틀리면 엑스> 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정답은 엑스이다. 한국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은 휴전상태이며, 한반도는 여전히 남과 북으로 나뉘어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1953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100불을 넘었다. 맞으면 오, 틀렸다고 생각하면 엑스>라는 문제도 출제되었다.
정답은 엑스이다. 현재 한국의 총 경제규모는 세계 10위이고, 1인당 국민소득도 2021년 기준 약 3만 5천불에 달하지만, 70여년 전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가난했다. 당시 한국의 GDP는 67불에 불과했다.
현재 카자흐스탄의 1일단 국민소득이 1만불선이다.
또한,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수립한 해는 언제일까요? (정답 2009년),
2019년 기준 한국에서 공부하는 카자흐스탄 유학생의 수는 1천명이 넘는다. 맞으면 오, 틀리면 엑스입니다. (정답은 오. 2011년 276명이었는데, 2019년에는 1,034명으로 8년 사이 3배 이상 증가하였다.) 등의 문제가 출제되어 탄탄한 한국어 실력과 함께 한 – 카자흐 관계에 대해서도 지시기을 갖추어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한편, 이번 퀴즈대회는 사전행사로 한식 체험시간을 갖고 참가자들이 장기자랑을 하는 등 한국 문화 축제의 장이기도 했다.
대회 입상자들은 삼성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 USB 등의 상품은 물론, 최종 우승자는 한국을 방문하여 전세계에서 모인 참가자들이 경합을 벌이는 한국 본선 대회에 참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