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문화카자흐서 울려퍼진 정선 아리랑…고려인들 고국 선율에 ‘흠뻑’

카자흐서 울려퍼진 정선 아리랑…고려인들 고국 선율에 ‘흠뻑’

  우리 민족의 정서가 녹아 있는 아리랑이 고려인 강제이주 최초 정착지가 있는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울려 퍼졌다.

  아리랑의 본고장 정선군은 10일 알마티 도심의 공연장 ‘큐랩(Q-Lab)에서 정선군-알마티 문화교류사업 ‘A(Arirang)-Culture Road’의 막을 올렸다.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영된 개막식 공연에는 카자흐스탄 공훈 배우 김겐나지의 기타 연주 ‘아리랑’과 문공자가 부른 ‘고려아리랑’이 선보여 관객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카자흐 전통민속악단 ‘투란’도 카자흐 전통악기로 한국 ‘아리아라리’팀과 ‘아리랑’을 협주해 분위기를 돋웠다.

  12일까지 이어진 행사 기간에 정선과 알마티에서 전시, 영화, 체험, 공연 등 아리랑을 주제로 한 다양한 장르의 예술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특히 알마티 현지에서는 영화 상영과 공연 등이 열리고, 고려인 이주 역사의 길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디아스포라의 노래-아리랑 로드’와 정선아리랑 뮤지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가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었다.

  한편 정선군 문화예술교류단은 개막식 후 카자흐스탄 국립 고려극장을 방문했다.

  정선군 관계자는 “지속적인 국제문화교류를 통해 아리랑을 양국의 화합 및 위로 그리고 희망을 전달하는 문화콘텐츠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아리랑’을 통한 정선군과 알마티간의 문화교류사업은 2014년 시작된 이후 매년 문화사절단을 교환하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고려인 최초 정착지인 우슈토베에서 아리랑 특별 전시 및 문화공연을 실시하였고  이후 매년 김겐나지, 문공자, 한예콥 등 고려인 예술단 또는 카자흐 민속악단 등이 정선군으로 초청공연을 다녀왔다.

   한편, 정선군은 2018년, 고려인동포들의 이산의 아픔을 민들레 홀씨에 비유한 ‘아리랑’로드 라는 특별 다큐를 제작하여 고려인 중앙아시아 이주사를 조명한 바 있다. (한인일보)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