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경제창원상공회의소 – 알마티상공회의소, 경제교류협력 ‘맞손’

창원상공회의소 – 알마티상공회의소, 경제교류협력 ‘맞손’

창원상공회의소(회장 한철수)가 카자흐스탄 알마티상공회의소와 경제협력파트너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 달 30일 카자흐스탄 로얄 튜울립호텔에서 열린 이날 체결식에는 창원상의 한철수 회장과 카자흐스탄 해외사절단에 참가한 창원지역 16개 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양 상공회의소는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앞으로 경제사절단 파견, 지역경제와 시장 정보 교환, 양 지역 기업의 상호 진출에 대한 지원 등 양 지역의 경제교류 강화를 위해 협력키로 했다.

이날 체결식은 한국기업들이 질문하고 알마티상의회장이 답을 하는 질의/응답 시간을 즉석에서 마련할 정도로 참가기업들이 카자흐스탄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카자흐스탄 알마티시는 발전장비, 기계공업이 발달한 도시로, 인구는 113만명이며 이 가운데 한국동포인 고려인은 10만 7000명에 달한다. 창원상의는 카자흐스탄의 대규모 건설·교통 인프라 사업에 따른 건설 중장비와 부품, 기계, 철강제품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창원지역 기업들의 카자흐스탄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석유, 가스, 석탄, 우라늄, 금 등 중앙아시아 최대 천연자원국인 카자흐스탄에 창원지역 주력 제품인 기계류, 자동차, 철강제품 등을 2018년 기준 8억달러 정도를 수출하고, 우리나라는 원유, 합금철, 우라늄 등 13억달러 상당을 수입하고 있다.(김상욱)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