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주변국러시아 ‘로컬화장품’ 카자흐스탄 ‘홈 케어’ 강세

러시아 ‘로컬화장품’ 카자흐스탄 ‘홈 케어’ 강세

화장품산업연구원, ‘2020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 발간

러시아는 로컬화장품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카자흐스탄은 집에서 스스로 관리하는 홈 케어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이 발표한 2020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 ‘러시아·카자흐스탄 편’에서 드러난 사실이다.

화장품산업연구원이 발간한 2020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로컬화장품의 성장이다.

최근 가장 부상하고 있는 로컬 브랜드로는 나투라시베리카(Natura Siberica), 미앤코(Mi&Ko), 레브라나(Levrana) 등이며 이들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출시의 빈도가 높다는 것이다.

로컬 브랜드가 현지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게 된 데에는 생산 장비의 선진화와 관세동맹(CU) 및 유라시아 경제연합(EAEU) 등 규정에 의해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생산력을 갖춘 것은 물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카자흐스탄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홈 케어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마스크 팩과 같이 집에서 효과적이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셀프케어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현지 소비자는 주로 알긴산 성분이 함유된 모델링 마스크 팩을 즐겨 사용하며 한국의 시트 마스크 팩도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화장품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카자흐스탄에서 한국 제품의 인기가 높아 다른 국가의 브랜드에 한글표기를 하는 제품이 판매될 정도”라며, “제품 및 기업 홍보 단계에서 한국산 제품임을 차별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마케팅 분석에서 러시아는 SNS 마케팅이 카자흐스탄에서는 기존 매체를 활용한 전통적인 홍보 마케팅이 주목할 요소로 나타났다.

러시아 소비자는 주로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품별 특성에 따라 유용한 활용방법 등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유명 SNS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는 익숙하지 않은 브랜드의 경우 바로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산업연구원은 “러시아 소비자는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기 때문에 현지 진출 시 SNS 마케팅은 필수적”이며 “다만, 실제 소비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입점 등을 통해 매장에서 상품을 접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카자흐스탄의 뷰티 시장에서는 온라인 채널보다 매장, 잡지, TV 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매체를 활용한 제품 마케팅이 여전히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TV를 통한 홍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매체를 통한 홍보가 쉽지 않아 시장 진출 초기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에는 최근 유행하는 사용 후기 또는 제품 튜토리얼 등의 동영상 콘텐츠 공유를 통해 홍보하는 방안이 적절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에서는 Big data를 활용해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의 인기 제품 TOP5 뿐만 아니라 최근 1~2개월간 순위가 급상승한 제품도 소개됐다.

러시아에서 가장 급부상한 스킨케어 제품은 빠이요의 ‘로즈리프트 콜라겐 크림’으로 선정됐다. 브랜드 100주년을 기념해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구성된 한정판 상품이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한 것이 최근 가장 핫한 제품임을 입증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카자흐스탄에서는 비쉬의 ‘아쿠알리아 떼르말 리치’의 순위가 급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지 소비자는 이 제품이 끈적거리지 않으면서도 같은 라인의 라이트 버전보다 효과적인 보습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최근 건조해진 날씨에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외에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에는 화장품시장 트렌드 분석, 현지 바이어 정보, 글로벌 화장품 이슈 동향, 글로벌 뷰티 전시회 등이 소개됐다.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의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Allcos(www.allcos.biz)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