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경제카자흐스탄, 일본과 농업, 인공지능 분야 포함한 경제 아젠다개발 제안

카자흐스탄, 일본과 농업, 인공지능 분야 포함한 경제 아젠다개발 제안

  카자흐스탄은 일본에 대해 농업과 인공지능 분야와 지질학탐사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경제 아젠다를 개발하자고 제안했다.

  토카에프대통령은 12일(수), 일본 스가총리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이같이 제안했다고 대통령실 웹사이트를 통해 밝혔다.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과 스가총리와의 정상간 첫 번째 접촉인 점을 고려하여 스가 총리의 취임을 축하하고 소관 업무의 성공을 기원하였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도쿄 하계 올림픽 관련 일본 국민에게 따뜻한 축하를 전달하고, “올림픽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인류 승리의 체현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카자흐-일본 관계의 현황과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는데, 일본은 아시아에서 카자흐스탄의 주요한 전략적 파트너 중 하나이자 카자흐스탄 내 10대 투자국 중 하나라고 하고, 현재 50개 이상의 일본 자본 투자 기업이 카자흐 내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변화하는 세계정세의 조건 하에서 양국협력을 새로운 질적 차원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저적하고 농업, 지질학탐사, 디지털화 및 인공지능 분야 투자 프로젝트를 포함한 새로운 경제 아젠다 개발을 제안하였다.

  카자흐스탄은 이와같은 주제를 논의하기 위해 부총리급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을 가까운 장래에 일본으로 파견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스가 총리는 2022년은 일본과 카자흐스탄의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로 양국 관계에서 구체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하고, 카자흐스탄은 중앙아 내 가장 많은 일본 기업이 주재하는 중앙아시아의 리더라고 언급하였다.

  양국 정상은 다자 의제 전반에 대한 긴밀한 대화와 협의를 지속해 나가는 데 합의하였고, 통화 말미에 토카예프 대통령은 편리한 시기 스가 총리의 카자흐스탄 방문을 초청하였다.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