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초청교육·원격교육 참가자 모집
국립국제교육원 주최, 공주대 한민족교육문화원 주관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는 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 ‘2022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초청교육과정(대학수학준비과정(봄)· 한국이해과정(봄)) 및 원격교육과정(봄)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월 14일 밝혔다.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은 재외동포의 한민족 정체성 함양 및 국제화 마인드 배양을 위해 1962년부터 실시된 국립국제교육원의 모태 사업으로, 고국과 동포사회 발전에 기여할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2009년부터 공주대학교가 위탁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20년, 2021년은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원격교육으로 운영됐으나, 올해 연수는 초청교육과 원격교육 등 두 과정으로 구성된다. 초청교육은 7일간의 자가격리(재외동포 전용 기숙사 활용)를 거쳐 엄격한 방역 하에 운영될 예정이다.
1회차 모집대상은 국내에서 교육을 희망하는 전 세계 재외동포로, 대학(원) 수학을 위한 한국어 능력 향상을 교육 목표로 하는 대학수학준비과정(봄)과 한국사회·문화 이해를 교육 목표로 하는 한국이해과정(봄)에 신청이 가능하다.
거주 지역에서 한국어 학습을 희망하는 재외동포는 원격교육과정(봄)을 신청하면 된다.
초청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재외동포는 거주국 재외공관을 통해, 원격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재외동포는 이메일(hansaram@kongju.ac.kr)을 통해 신청하면 되며, 국가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교육경비 전액, 항공료 70%(일부 국가 제외)가 지원된다.
신청 관련 자세한 내용은 공주대학교 한민족교육문화원 홈페이지(www.hansaram.kongju.ac.kr)나 거주 지역 재외공관·한국교육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