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문화카자흐스탄의 위대한 사상가 아바이와 알파라비

카자흐스탄의 위대한 사상가 아바이와 알파라비

  올해는 카자흐스탄에서 존경받는 인물인 나스르 알파라비(Abu Nasr Al-Farabi)가 1150주년을, 아바이 쿠난바예바(AbayKunanbayev)가 175주년을 맞는 해이다. 이 두명의 인물은 카자흐스탄의 학문과 철학뿐만 아니라 세계문화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자흐스탄은 동양의 뛰어난 철학자이자, 수학자, 음악이론가 인 아부 나스르 알파라비가 태어난 지 1150 주년이 되었음을 기념한다고 밝혔다. 알파라비는 중앙 아시아의 이슬람 초기의 대표적인 철학자로서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주석서를 내놓아 아리스토텔레스에 이은 “두 번째 스승”으로 불린다.

  알파라비는 870년 중앙 아시아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인 남-카자흐스탄 주인 파라브에서 태어났다. 알파라비는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이라크 도시를 여행하면서 당시의 저명한 학자, 사상가 및 시인을 만남을 통해 지식을 향상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알파라비는 철학, 논리, 윤리, 형이상학, 언어학, 자연 과학, 지리학, 수학, 의학, 음악 및 기타 여러 분야를 다루는 200개 이상의 저서를 통해 많은 문화적 유산을 남겼다.

  또한 알파라비는 여러 분야의 학문을 언어학, 방법론, 수학, 물리학, 시민 과학 등 5 개의 큰 영역으로 나눠서 영역 내의 세부적인 학문 구분을 하여 효율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뛰어난 사상가인 그는 철학에 대한 작품뿐만 아니라 음악 및 기타 여러 분야에서 정신적 성장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는데, 학자의 유산에서 종종 인간 영혼의 주제에 대한 그의 생각, 관찰 및 연구를 만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 과학(우주론) 기초에 관한 저서에서 알파라비는 존재의 범주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감각에 따른 인식의 분류 범주개념을 고려하는 방식을 정립하여 중세 의학과 철학의 발전에 큰 기여했다.

  아바이 쿠난바예브는 1845년에 태어났는데 이브라힘 이라는 본명보다 아바이 라는 시인으로서의 필명이 더 유명하다. 그는 지역 귀족의 자녀로 태어났고 부모님과 조부모님은 마을의 씨족장으로 집단을 지도한 사람이었다. 아바이는 어린 시절부터 동양 언어를 공부했으며 러시아 학교를 다녔다. 시인 아바이는 어린 시절부터 시를 썼지만 40 세가 되어서야 시인으로서 인정을 받았는데 아바이의 세계관은 러시아의 고전뿐만 아니라 동양의 학자 및 시인 덕분에 형성 된 것으로 밝혀졌다. 주요 업적은 크릴로프, 래르몬토프, 푸시킨 등과 같은 유명한 러시아 작가들의 작품을 번역 한 것이다.

  아바이는 러시아 언어와 문화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교화를 위해 “악을 피하고 선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언어와 러시아 문화를 알아야한다”고 피력했다. 아바이의 작품은 러시아와 유럽 문화가 카자흐스탄에 자연스럽게 전파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카자흐스탄의 문화발전에 기여했다.

  아바이는 약 170개의 시를 만들고 56개를 작품을 번역 했다. 아바이는 카자흐스탄 작곡가라고도 할 수 있으며, 그는 오늘날에도 인기 있는 약 20 가지 곡을 만들었고 그의 구절 중 일부를 음악으로 옮겼다. 그는 사람이 태어나면 즐거운 곡이 나오고 죽으면 슬픈 노래가 들려서 음악은 평생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바이의 작품은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최근에는 한국어로 번역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바이와 알파라비의 글은 그 내용이 현 세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영향을 줄 수 있어 사랑받고 있다.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