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정보사회개발부 페이스북 공동성명
카자흐스탄 공화국 정보사회개발부와 페이스북은 인터넷상의 아동 권리 보호에 중점을 두고 악의적인 콘텐츠 대응을 위한 긴밀한 협력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카자흐스탄 정부가 정보 공간의 보안 개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페이스북은 카자흐스탄에 내부 콘텐츠 보고 시스템(CRS)에 대한 직접 독점 액세스 권한을 제공했다.
CRS를 통해 교육부는 페이스북의 글로벌 콘텐츠 정책과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국가 법률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즉시 신고할 수 있다.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에서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얻은 최초의 국가로 페이스북의 국제 콘텐츠 정책 팀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연결했다.
페이스북 지역 홍보담당 조지 첸(George Chen)은 아동 안전 보장을 위해 카자흐스탄 정부와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콘텐츠 알림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해 카자흐스탄 정부 기관이 유해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바란다고 밝히며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페이스북 팀은 사이버 공간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가 교육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정보사회개발부는 페이스북팀과 협력 관계를 구축한데 있어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지난 10월 28일부터 페이스북 팀은 교육부 전문가를 대상으로 ‘콘텐츠 알림 시스템’과 ‘콘텐츠 정책 및 커뮤니티 표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양측은 페이스북 지역 사무소의 공식 대표 지정을 포함해 국방부와 협력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인 상호 작용 메커니즘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카자흐스탄 교육부는 ‘콘텐츠 알림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 불법 콘텐츠 배포에 대응하고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국방부는 건설적인 대화를 구축하고 카자흐스탄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회사와 협력에 대비하고 안전한 정보 공간을 구축하는 지속적인 노력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