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오피니언칼럼, 기고코로나 19 사태로 드러난 카자흐스탄의 이면

코로나 19 사태로 드러난 카자흐스탄의 이면

김상욱(고려문화원장)

  코로나 19의 세계적 확산이 가속되는 가운데 카자흐스탄에는 지난 16일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되었고, 19일부터는 수도 누르술탄시와 알마티시에 대한 봉쇄조치가 내려졌다.  이들 도시에는 약국과 식료품시장과 상점을 제외한 쇼핑몰, 식당, 체육시설 등이 폐쇄되었고 카자흐인들에게 최대명절인 나우르즈 행사마저 취소되었다.

카자흐스탄 당국과 지방정부 수장들은 방역활동을 강화하면서 코로나 19의 확산에 따른 실업과 경제불안 방지책들을 내놓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각종 공과금 미납에 대한 유예조치를 내렸고 기업들에게는 고용을 유지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해 자금지원을 약속했다.  22일부터는 일부 품목에 대한 수출금지조치도 내려졌다.

  이런 일련의 조치들 중에서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은 금수품목이 무엇이냐는 것이었다.  마스크와 같은 방역제품이나 물가안정을 위한 석유 제품이 포함되어 있겠거니 하고 목록을 확인해 본 결과, 예상과는 달리 농산물 뿐이었다. 즉,  메밀, 밀가루, 설탕, 감자, 당근, 순무, 사탕무, 양파, 양배추, 해바라기씨 와 해바라기식용유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국민들의 식탁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가격유지를 위해 카자흐스탄 당국이 한시적으로 수출 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여겨진다.

 어쨋던, 코로나 19로 인한 금수품 목록을 통해 내가 사는 카자흐스탄이 자원부국인 동시에 농업대국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되었다.

카자흐스탄 농업의 역사

카자흐스탄의 농업개발의 역사는 이미 100년도 훨씬 전인 제정러시아시기부터 시작되었다. 카자흐 초원 또는 큽차크 초원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역사적으로 유라시아 유목민들의 주요 활동무대였다. 세계최초의 유목제국을 건설한 스키타이와 그 뒤를 이은 흉노, 투르크, 몽골제국들이 이 땅을 근거지로 삼아 남쪽 농경민들을 정복하고 세계적인 대제국을 건설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후계자 계승문제로 중앙정권이 약화되어 지방권력끼리 생존을 건 전쟁을 하기도 했지만 이들의 삶의 방식은 수천년 전부터 이어져 온 유목이라는 형태를 20세기초까지 유지해 왔다.

그러나 징기스칸의 장남 주우치에게 분할된 큽차크칸국을 구성하던 작은 지방정권 중 하나였던 모스크바 공국은 16세기 들어 서서히 큽차크칸국의 새로운 주인으로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변해가기 시작했다. 특히, 18세기 (1723년) 서몽골지역을 지배하던 유목국가 준가르의 침략으로 카자흐 칸이 러시아 황제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을 계기로 러시아가 이 지역에 진출하면서 농업이 시작된다.

러시아에 복속한 카자흐 칸(중, 소 주스)를 직접 통치하기 시작한 1820년대가 바로 카자흐스탄 농업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카자흐초원에 진출한 러시아 농민들이 개간한 농토는 수천년동안 이어져 오던 카자흐 유목민들의 계절 이동로를 단절시킴으로써 불만과 반감을 사기도 했으나 짜르정부의 지원으로 러시아 농민들의 이주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를 1차 농업개발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19세기 중엽 러시아농노해방과 함께 자유인이 된 러시아 농민의 카자흐 초원 유입으로 농업개발은 본격화된다. 이후 1차세계대전과 러시아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농민의 이주는 꾸준히 증가하여  급기야 러시아, 우크라이나, 타타르 등 슬라브계통의 이주민이 카자흐인들보다 더 많은 수를 차지하게 된다.

20세기  농업개발의 주인공, 고려인

20세기들어 이루어진 대규모 농업개발사업은 2차례 이루어졌다. 그 첫째는 바로 17만여명의 고려인들이 투입되어 이루어진 농업개발이고 두번째는 소련  당 서기장이었던 흐루시쵸프 시절 이루어진 시베리아 처녀지 개발 사업이다.

20세기에 이루어진  대규모 농업개발의 첫 역사는 1937년 고려인들의 강제이주과 함께 시작되었다.  물론 고려인 강제이주의 직접적 계기는 세계대공황이 휩쓸고 지나간 30년대 중반, 일제의 중국 침략과 연해주에 대한 침략야욕이 노골화되던 국제정치적 상황이었다. 스탈린 정부는 고려인들이 일제에 협력할 잠재적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소비에트 연방의 동쪽 국경지대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명분으로 전격적으로 이주를 실행에 옮겼다.

그러나 이런 이주 계획이 현실화되는데 있어서는 당시의 카자흐초원의 농업생산력 증대라는 경제적 이유가 강하게 작용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것으로 고려인 이주지역이 주로 관개수로를 통해 벼농사가 가능한 시르다리아강, 카라탈강, 아무다리아강변을 중심으로 계획된 것이나 사전에 고려인 농업전문가 12가구가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초청으로 이주하여 벼농사를 시범재배하였다는 자료를 통해서 알 수 있다.

고려인들은 모스크바의 계획입안자들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어 시르다리아강과 아무다리아강, 카라탈강, 일리강변을 따라 관개수로를 만들고 대규모 벼농사를 성공시켰다.  1937년 연해주에서 강제이주된 고려인 중심으로 결성된 ‘아방가르드’ 콜호즈는 설립초기부터 벼농사에서 경이적인 생산량 증가를 보여준 것으로 유명하다. 이 결과 소련정부 당국으로부터 여러 차례 표창을 받고, 많은 고려인 사회주의 노동영웅들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아방가르드 콜호즈를 소개하는 영화가 만들어지기 까지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기여를 한 농업지도자 김만삼과 제3인터내셔널 꼴호즈를 성공시킨 최정학 등의 노동영웅을 탄생시켰다.

특히, ‘아방가르드’ 콜호즈는 벼 생산량의 경이적인 증대 뿐만 아니라 이른바 모래 사막지대에서 농업기반환경의 개선(수로 건설 등)을 통해 자연적인 장애를 극복하고 벼농사를 가능토록 한 대표적인 사례인데, 이로 인해 문명사적으로는 벼농사의 북방한계선을 높이고, 소금기가 많은  토양에 관개를 통한 농사가 가능토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카자흐스탄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아방가르드 꼴호즈는 고려인들의 높은 교육열과 함께  이농현상이 심해지자 점차 카자흐인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농장으로 바뀌었고 구소련의 해체와 함께 고려인의 수는 급격하게 감소한 상황이다.

그러나 농장 관리사무소 건물 옆에는 이 농장이 배출한 16명의 고려인 노동영웅, 이에 상당하는 카자흐인 노동영웅들을 기리는 기념비와 명패들이 세워져 있어, 과거의 영광을 추모하고 있다.    

두번째 농업개발의 중심지, 누르술탄

두번째 농업개발은 스탈린 사후 집권한 흐루시쵸프 서기장 시기 ‘시베리아 처녀지 개발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졌다.  그 중심무대는 현재 카자흐스탄의 수도인 누르술탄과 그 주변의 광활한 땅이었다. 당시 이 도시의 이름이 ‘젤리노그라드’였다는 사실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때에도 밤을 낮삼아 트랙터를 몰면서 농지를 만들어 나간 이들 중에 고려인들이 많았다.

수도 누르술탄에서 차를 타고 교외로 나가보면 어마어마하게 넓은 밀밭과 보리밭이 펼쳐진 광경을 볼 수 있다. 간혹 해바리기밭도 볼 수 있는데 파란 하늘과 대비된 이 농경지는 한폭의 그림과 같다.  

밀은  파종 후 헬기로 농약을 한 두차례 뿌려주면 그만이기 때문에 해바리기나 기타 곡물농사에 비해 손이 덜 가는 대표적인 곡물이다.  현재에는 소련의 붕괴와 함께 꼴호즈는 농업회사로 대체되어서 농사를 짓고 있다.

내가 아는 한 카자흐인 친구는 이 지역에10만 헥타르를 소유한 농업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10만헥타르를 우리식 평수로 환산하면,  1헥타르가 가로 세로 100미터인 사각형이니까 3천평이고 여기에 10만을 곱하면  3억평이 된다. 김해평야를 몇 개를 합쳐도  모자란다. 근데, 이 정도의 농지로는 카자흐스탄에서 그리 큰 규모의 농업회사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런 광활한 땅이 바로 세계적으로 품질 좋은 밀의 생산지라는 데 다시 한번 입을 다물 수가 없다.  밀이 자라기 가장 좋은 위도인 45~55도 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강한 햇빛과 밤낮의 큰 기온차가 나는 이런 지역은 카자흐스탄 북부와 캐나다의 일부지역에 해당된다.

또한 이 밀은 20년을 장기 보관할 수 있는 밀이기도 한데, 이 밀의 생산 덕분에 미소 냉전시절, 소련은 미국에 큰소리를 칠 수 있었다고 한다.   핵전쟁으로 농사가 불가능하더라도 가장 장기보관이 가능한 밀이 있으므로 ….

Share With:
Rate This Article

almatykim67@gmail.com

No Comments

Leave A Comment